뉴욕중앙일보 컬럼, 잠망경

|컬럼| 93. 왼손잡이의 비애

서 량 2009. 11. 10. 16:05

 당신은 인류의 90프로가 오른손잡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힌두교에서는 음식을 먹을 때, 남에게 물건을 주거나 받을 때 항상 오른손을 사용해야 된다는 불문율이 있다. 2001년에 쌍둥이빌딩을 파괴한 이슬람교인들은 최후의 심판이 있는 날에 평생 동안 잘한 일을 기록한 책자는 오른손에, 그리고 나쁜 짓을 한 기록은 왼손에 주어진다고 굳게 믿고 있다.

 

 냉장고 문의 손잡이도 가위도 다 오른손잡이 위주로 판매되는, 소위 오른쪽을 선호하는 시대를 사는 우리들이다. 모든 현악기도 활을 휘두르며 소리를 내는 손은 오른손. 하다못해 색소폰이나 클라리넷 같은 관악기에서도 악기의 무게를 받쳐주는 손은 오른손이다.

 

 'right'를 고대영어에서는'riht'라 했고 그것은 정당하고 좋고 공평하고 힘세고 올곧다는 뜻이었다. 그 습성 때문에 양키들이 '맞아요; 옳아요' 할 때 의례 'Right!' 한다. 우리말도 마찬가지로 오른손이나 바른손은 옳고 바르다는 뜻. 그래서 우리는 누구와 동의할 때 '옳지!' 하거늘.

 

 인류는 오른쪽을 선호한다. 반면에 왼쪽은 늘 멸시 당한다. 인도에서는 아직도 배변 후 항문을 닦을 때 왼손을 사용하는 것이 철칙이다.

 

 거진 우리말이 돼버린 '오라이 (allright)'는 또 어떤가. 직역해서 '모든 것이 오른쪽'이라니! 옛날 시내버스에 사람들을 콩나물처럼 빽빽하게 실었던 시절에 여차장이 사람이 다 탔으니 운전수 기사님 이제는 떠나도 좋습니다, 하는 뜻으로 오라이, 오라이 하던 기억이 난다.

 

 고대영어에서 왼쪽은 'lyft'라 했는데 그 말에는 약하다던가 바보스럽다는 뜻이 있었다. 게다가 라틴어로 왼쪽이라는 뜻의 'sinister'는 사악하다는 뜻. 현대영어에서도 'left-handed compliment (왼손잡이 칭찬)은 거짓말로 하는 칭찬이라는 의미다.

 

 의학적으로 당신과 나의 심장은 몸의 정중선에서 약간 왼쪽으로 치우쳐 있다. 적과 칼 싸움을 할 때 적 또한 오른손 잡이라면 적의 칼끝에서 당신의 심장은 약간 멀리 떨어져 있으리라. 오른손잡이는 자기의 심장을 그만큼 알뜰살뜰하게 보호하는 본능적인 기능을 갖고 있다. 그래서 오른손잡이는 왼손잡이보다 평균수명이 길다고 하면 억지스러운 논리일까.

 

 어렸을 적에 무심코 왼손으로 밥을 떠 먹다가 할머니에게 지도고니를 맞은 적이 있다. 나중에 어른이 되고 난 다음에 왼손잡이는 대체로 괄시를 받는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아버지는 망치질을 왼손으로 하는 왼손잡이였고 나 자신도 망치질을 왼손으로 한다. 피는 망치보다 진하다.

 

 우리의 대다수가 오른손잡이라는 이유로 왼손잡이들의 비애가 이만 저만이 아니다. 한자로 보면 우(右)는 입 구(口)자가 들어갔기 때문에 먹는 손이라는 뜻이고 좌(左)는 진보적이고 혁명적인 경향이 있다는 뜻도 있으면서 그릇되고 옳지 못하다는 의미가 있다. 우리는 일단 천둥벌거숭이 같은 진보를 백안시한다.

 

 오른손잡이들은 보수적이다. 그리고 왼손잡이들은 사악하면서 진보적이란다. 자, 당신은 어쩔 것인가. 둘 중에 어떤 쪽을 택할 것인가. 유전적으로 이미 결정된 운명이라 치더라도.

 

 다빈치나 아인슈타인처럼 미켈란젤로도 양손잡이로 소문이 난 위대한 예술가였다. 시스틴(Sistine) 교회 천장에 그려진 그림, 천지창조가 오른손과 왼손의 결합으로 이루어졌다는 사실이 실로 경악스럽지 않은가.

 

 그러므로 우리는 양수겸장(兩手兼將)의 양손잡이를 숭상할지어다.

 

 

©서 량 2009.11.10

--뉴욕중앙일보 2009년 11월 13일에 서 량 컬럼 <잠망경>으로 게재